진에이의

발표 잘하는 법, 긴장하지 않는 법 본문

19학번 간호학과의 꿀팁 및 일상

발표 잘하는 법, 긴장하지 않는 법

진에이 2019. 9. 30. 18:27



안녕하세요 여러분!! 진에이입니다.
오늘은 조별과제가 너무너무 많은 기념으로
발표 잘하는 법을 준비해보았어요 ✨




발표는 잘하고 싶은데 긴장되면 손이나 목소리가 떨리기도하고 머릿속이 하얗게 떠버리기도하죠 ㅠ.ㅠ
​그래서 오늘은 발표를 잘할 수 있는
5가지 꿀팁을 소개해볼게요◡̈





​​​​1. 발표내용을 완벽히 숙지​할 것 👏

발표 내용을 완벽히 숙제를 해야 머릿속이 하얗게 되더라도
바로 회복할 수 있어요.
발표를 잘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발표 내용을
아주 잘 숙달하고 있다는 ​점입니다!
아주 기본적인 방법이니 꼭!!! 내용을 잘 공부하시고 발표하시길 바래요!!




​​ 2. 발표하는 모습을 촬영하거나 녹음 해볼 것 👏

​개인적으로 제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예요!
가장 객관적으로 자신의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저도 실제로 가장 많이 도움을 받은 방법이에요
엉거주춤한 자세, 어정쩡한 표정 모두 영상을 통해 정말 많이
깨닫고 고칠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ㅎㅎ
​꼭 한번 도전해 보세요!




​3. 대본을 달달 외우기보다는 흐름을 숙지할 것 👏

간혹가다 너무 잘하고 싶은 욕심에 대본을 달달 외우시는 분들이 있는데요!
저는 개인적으로 이 방법을 추천하지 않아요ㅠ.ㅠ
무작정 외우고 발표를 했을 때 한번 까먹기 시작하면
흐름을 절대로 다시 잡을 수 없습니다.
발표는 암기가 아니라 흐름!! 유념해주세요!



​​4. 발음을 뭉개​지말 것 👏

​좋은 내용도 발표자의 발음에 의해서 전달이 모호해진다면
좋은 발표라고 할 수없겠죠?
발음을 확실하게 하는 것은 발표에 대한 신뢰성을
높여줄 뿐 아니라 PPT 발표 시 멀리 있는 청중들에게도
확실한 인상을 남겨줄 수 있습니다.
소소하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! 참고해 주세요!



​5. 자연스럽게 웃으며 발표할 것 👏

이 방법도 제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인데요!
무표정으로 발표하는 것보다 웃으면서 발표하는 것이
훨씬 여유있어보인다고 생각해요!
웃으면서 발표한다는 것은 그만큼 이 발표를 즐기고
청중들과 소통을 하고있다는 증거이니까요
굉장히 자연스러운 느낌을 연출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



​​​여기까지 소소하지만 제가 많은 도움을 받았던
발표 꿀팁들을 공유해보았어요
여기있는 5가지 방법만 잘 실천하셔도
분명! 실력이 많이 느실거라고 확신합니다 ㅎ0ㅎ
모두 준비하는 발표 잘 마무리 지으셨으면 좋겠습니다!!
저는 다음에 더 좋은 내용들로 돌아올​게요 ❣️